Asian Fusion Society is Our Future Vision

리뷰넷

  • > 리뷰넷
  • > 활동소식
[신간소개] 현대 북러관계의 이해: 후견관계에서 동반관계로의 전환 모색
등록일 2021-08-02 글쓴이 관리자 조회 164

 
   
http://www.nacsi.or.kr
2021년 8월 2일(월)

[신간소개] 현대 북러관계의 이해: 후견관계에서 동반관계로의 전환 모색
 


임회원 제위께,

본 문화재단 박종수 상임대표의 신간도서, [현대 북러관계의 이해: 후견관계에서 동반관계로의 전환 모색, 명인문화사]를 소개합니다.

저자 박종수 대표는 서강대 정치외교학과 졸업, 영국 런던대 수학 후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 국립대에서 경제학 석·박사학위를 취득하였습니다. 주(駐)러시아 대사관 1등 서기관, 공사를 역임하고 상트페테르부르크 국립대 초빙 교수, 중원대 국제통상학과 조교수 및 서강대 공공정책대학원 겸임교수로 재직했다. 다른 저서로는 『러시아와 한국: 잃어버린 백년의 기억을 찾아』, 『G20국가의 인재개발』(공저), 
『21세기 북한과 러시아: 신화, 진화, 비화』(공저)등 여러 권이 있습니다.

러시아는 해방 후 북한의 이념적 토대와 하나의 국가로 건설되는 토양을 직접 일군 나라입니다. 구 소련의 붕괴로 냉전시대는 종식이 됐고 북러의 관계는 그때와는 분명 달라진 양상이지만 최근 중국의 부상으로 미중 대립관계가 부상하면서 러시아는 다시 북한과의 관계를 복원하고 북-중-러 3국의 동맹관계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저자는 통일을 위해서 북한 정권을 만든 러시아의 역할의 중요성을 일찌감치 인식하고 1981년부터 러시아(구 소련) 연구에 올인했습니다. 근 30여 년간 외교안보 현장과 아카데미에서 분주히 활동한 경험과 이론적 기반을 바탕으로 이 책은 러시아가 북한의 체제 안정과 특별히 핵문제에 관해서 러시아가 어떤 역할을 할 것인가에 주목합니다. 한반도의 지정학·역사적 특성상 주변 강대국과의 역학관계를 조화시키는 외교정책이 중요한 이 시점에 이 책은 객관적이고 명쾌한 지평을 제시해 줄 것입니다.

"북핵문제 해결과정에서 러시아의 중요성을 일깨우고 그 해법을 명쾌하게 제시했다." -라종일(가천대 석좌교수, 전 주영국,일본대사)

"북러관계 80년을 공시적,통시적으로 일목 요연하게 정리한 훌륭한 개론서이다." -정세현(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수석부의장, 전 통일부장관)

"30여 년간 대러 외교안보 현장에서 쌓아온 필자의 경험을 학문적 지식과 융합시킨 흥미진진한 학술서이다." -윤영관(서울대 명예교수, 전 외교부장관)

남북통일과 북핵 문제를 해결하고 통일의 발판을 일궈나가는 역사에 여러 방면으로 이 책이 쓰이기를 기대하면서 이 도서를 추천합니다.

감사합니다.

 
 
2021. 8. 2.
동북아공동체문화재단 정책기획팀

 
 
 

[특별기고] 개룡대(개천에서 용 나는 대한민국 만들기)운동을 펼치며 2021-08-12
[행사보고] 휴전협정 68주년 국제협력포럼 '한반도 평화·통일 교두보-북중러접경 국제공항 및 배후단지 조성방안' 2021-08-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