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ian Fusion Society is Our Future Vision

공지사항

  • > 공지사항
  • > 커뮤니티
[특별공지] 박종수 상임대표 대통령직속 북방경제협력위원회 신임 위원장 임명
등록일 2021-08-31 글쓴이 관리자 조회 126

 
   
http://www.nacsi.or.kr
2021년 8월 31일(월)

[특별공지] 박종수 상임대표 대통령직속 북방경제협력위원회 신임 위원장 임명
 
 
임원 및 임회원 제위께,

동북아공동체문화재단 박종수 상임대표께서 지난 주 8월 27일 대통령직속 장관급 정부위원회 자리인 북방경제협력위원회 신임 위원장으로 위촉되었습니다. 서강대 정치외교학과를 졸업하고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국립대에서 경제학 석·박사 학위를 취득한 박종수 대표는 주러시아대사관 공사, 북방경제협력위원회 전문위원, 서강대 공공정책대학원 겸임교수 등을 역임하면서 북방 정책 전문가로서의 역량을 갖춰왔습니다. 박종수 대표는 일찍부터 본 동북아공동체문화재단에서도 그동안 쌓아온 한.러관계, 북방정책등 본인의 전문분야의 경험과 식견을 바탕으로 여러 핵심적인 연구과제들을 수행해 왔습니다.

그동안 본 재단의 정책발표회를 통해서 린치핀코리아(2020), 북방에서 길을 찾다(2017), 동아시아 영토분쟁과 국제협력(2014) 총 세 권의 본 재단 연구총서에 공저로 참여해 왔으며 작년 2020년부터 ‘평화통일의 교두보 북중러접경 국제공항 및 배후단지 조성방안의 연구프로젝트’를 주도해 왔습니다. 이를 위한 다섯 번에 걸친 정책세미나가 올해 상반기 개최가 되었고 지난 7월에는 휴전협정 68주년을 기념하며 ‘한반도 평화·통일 교두보-북중러접경 국제공항 및 배후단지 조성방안’ 국제포럼을 개최하기도 했습니다.

 
    동북아공동체문화재단 연구총서 (박종수 공저)
 
 북중러접경 국제공항 정책세미나 및 국제협력포럼 
 
박대표는 이런 가운데 최근에는 신간 『현대 북러관계의 이해』를 발간했습니다. 이 책은 북-러 관계 80년을 공시적, 통시적으로 조망하며 학술적인 지식과 그동안의 외교 및 안보 실무 경험을 융합하여 집필한 국내에 유일의 북러관계 전문서적입니다. 이 저서는 앞으로도 북러관계 연구의 학술자료로서 많은 사람들에게 유익을 주는 종합적인 자료가 될 것입니다. 지난주에는 책의 내용을 소개하고 저자와의 대담을 통해 여러 가지 궁금증을 풀어보는 Zoom 북 콘서트를 재단에서 열기도 했습니다.


[행사보고 링크:
:: 동북아공동체문화재단 :: (nacsi.or.kr) ]

앞으로 북방경제협력위원회 신임 위원장으로서 신북방정책의 활로를 다시금 활짝 열고 특별히 본 재단에서 그동안 연구해온 북중러접경 국제공항 연구 프로젝트가 실질적인 열매를 맺을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또한 이를 통해 남북한 교류 협력을 증진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랍니다. 

---------------------------------------------------------------------------------------------------------------------------------

 
축  하  인  사

저희 동북아공동체문화재단 박종수 상임대표가 대통령직속 북방경제협력위원회 장관급 위원장으로 임명되었습니다. 우리 재단으로서는 큰 경사입니다. 이제 신임 북방경제협력위원회 위원장으로서 연해주를 기반으로 신북방정책에 큰 길을 열게 될 것입니다.

기대하기는 북중러접경지역 두만강유역개발(GTI) 사업을 새롭게 개척하고 남북한 교류협력에 새로운 장을 열어갈 기수 역할을 하게 될 것입니다. 제가 동북아공동체문화재단 이사장으로서 또한 평양과학기술대 총장으로서 이런 과제들의 수행을 뒷받침해 주는 것이 저의 새로운 임무이기도 합니다. 

박 위원장은 신실한 크리스천(온누리교회 집사)으로서 CBMC 활동도 활발히 했습니다. 앞으로 한반도 평화통일 및 동북아 다자안보 경제협력체제를 위한 사역에 선도적 역할을 하리라 믿습니다. 이에 큰 기대가 되며 우리 임원 및 회원 제위 여러분의 많은 성원과 응원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21.08.31.
동북아공동체문화재단 이승율 이사장
▶ 기사소개
민주평통 수석부의장에 이석현·북방경제협력 위원장에 박종수

문재인 대통령이 북방경제협력위원회 위원장에 박종수 동북아공동체문화재단 상임대표를 위촉했다.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은 27일 서면 브리핑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이 신임 부의장은 제20대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위원과 제19대 국회 부의장을 역임한 6선 국회의원 출신이다. 박 대변인은"북방경제 정책에 대한 높은 전문성과 풍부한 국내·외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북방경제권 국가와의 협력 확대 및 신성장 동력 창출 등 신북방 정책을 차질없이 완수해 나갈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2020년도 재정보고 (기부금 모금 및 활용실적) 2021-03-12